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21. 3. 25. 진실화해위원회 제1차 위원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25
조회수
2137
첨부파일

진실화해위원회, 1차 위원회 개최
- 출범 4개월여 만에 본격적인 활동 시작

국민 눈높이에 맞춰 철저하고 조속히 진실규명 추진할 것 -

 

 

□ 3월 25일(목), 제2기 진실・화해를위한과거사정리위원회(이하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 정근식)는 9명의 위원 임명이 완료됨에 따라 제1차 위원회를 개최하였다.

  ○ 제2기 진실화해위원회는 정근식 위원장을 비롯하여 김광동·이재승 상임위원, 이상희·이순동·이옥남·임승철·차기환·최광준 위원 등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되었다

  ○ 약 10년 만에 다시 구성된 진실화해위원회는 과거사정리법에 따라 항일독립운동, 한국전쟁 전후 민간인 학살, 권위주의 통치시 인권침해 등에 대해 조사할 계획이다.

  ○ 이날 개최된 제1차 위원회에서는 지난 4개월 동안의 진실규명 신청 접수상황을 공유하고 주요 업무 보고를 비롯하여 소위원회 구성 등 본격적인 조사 개시를 위한 논의를 이어갔다.

 

□ 정근식 위원장은 "위원 임명이 늦어지는 등 대내외적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지만 드디어 진실화해위원회가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할 수 있게 되었다"며 "해방 이후 한국 현대사의 진실을 밝히고 그 가운데 놓여있던 불신과 갈등을 극복해야 하는 공동체의 성원으로서

  ○ 우리 위원회의 재개를 염원해 온 유족 및 피해생존자들의 간절함을 기억하고 국민들의 우리 위원회에게 부여한 진실규명과 화해라는 사명을 잊지 말아주실 것"을 당부했다.

  ○ 또한 과거사에 대한 철저한 진실규명을 위해 진실화해위원회에 대한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 한편, 진실규명 신청은 현재 2,829건(5,284명, ' 21.3.24.기준)이 접수되었으며, 피해자뿐만 아니라 유가족이나 진실규명이 필요한 사건에 관한 특별한 사실을 알고 있는 사람은 진실화해위원회 사무실(서울 중구 충무로 3가, 남산스퀘어 빌딩)이나 광역 시·도 또는 기초 지자체 시·군·구를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